목차
액션이 과한듯 과하지 않아
신예 김다미의 발견
시즌2까지 나오다
액션이 과한듯 과하지 않아
마녀는 미스터리와 액션을 결합한 장르의 영화입니다. 비인도적인 인간실험을 한 조직에서 탈출한 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위력은 마음만 먹으면 전쟁무기보다 강력합니다. 조직은 몇년이 지난 지금도 그 아이를 찾고 있습니다. 한편 고등학생인 자영은 고아인 자신을 길러준 노인부부와 함께 평범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오디션을 출연하게 되고 그 후 부터 자신의 주위에 이상한 사람들이 보입니다. 알고 보니 자윤이 조직이 찾던 그 아이였습니다. 조직에 붙잡힌 자영은 충격적이게도 연기를 해왔던 것입니다. 기억함에도 일부러 못한 척 조직에 잡혀왔던 것이었습니다. 바로 초인적인 힘을 사용해 조직을 붕괴시키고 유유히 사라집니다. 스토리 자체는 웹툰으로 연출했으면 익숙할 법한 전개입니다. 하지만 영화로 액션을 이용해 초능력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신선했다는 평을 듣습니다. 하지만 대사나 캐릭터를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 유치했습니다. 주인공에 대한 서사를 조금 더 깊이 있게 설명해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어릴적 주인공의 상황을 짧은 장면의 전환으로 압축적으로 묘사하였는데 심리를 따라가기 어려웠습니다. 또 악역들의 어린이 드라마를 따온 듯한 노골적인 멘트와 설정은 오히려 작품에 이입이 방해되었습니다. 그러나 대사를 뛰어넘어 표정으로 납득시키는 배우들의 연기와 과하다 싶을 정도의 화려한 액션이 그 유치함을 잠재워주었습니다. 히어로물이라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 묵인될만한 액션 스케일입니다. 단지 히어로물이라는 특성에 맞춰 마녀 자윤을 잘 설명하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하지만 국내 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여성 히어로물의 도전과 또 시리즈물을 염두하고 제작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결말은 떡밥이 회수가 안된채로 시즌2를 암시합니다.
신예 김다미의 발견
마녀의 주인공 자윤 역할을 맡은 배우 김다미는 실제로 마녀가 데뷔년도에 개봉한 작품입니다. 또 첫 주연으로 데뷔한 작품임에도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 대중들에게 확실하게 이름을 새겼습니다. 특히 마녀로 각성하기 전 자윤일 때와 각성 후 자윤의 눈빛연기는 다른 사람이라고 느껴집니다. 순수함과 섬뜩함을 잘 표현해서 극찬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뛰어난 연기는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무려 마녀로 10개의 상을 수상합니다. 청룡영화제 대종상부터 시작해서 각종 영화제에서 엄청난 러브콜을 받게 된 그녀는 이후에도 좋은 연기력을 보여줍니다. 그 연기력이 입소문을 타서 김다미라는 신예배우의 파급력으로 300만 관객이 그녀를 보게 됩니다. 흥행의 주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녀가 가진 마스크는 깨끗합니다. 무쌍의 큰 눈과 하얀 얼굴이 표현하는 다채로움은 그동안 극장에서 볼 수 없었던 매력입니다. 또 동안인 얼굴과 상반되는 큰 키의 좋은 비율을 자랑하는 그녀는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역할을 소화합니다. 일례로 영화작품에서 적으로 출연했던 최우식과 다음 작품에서 멜로상대역으로 만나게 됩니다. 강렬한 작품인데도 전혀 마녀가 생각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연기에 또 한번 극찬을 받았습니다.
시즌2까지 나오다
감독이 시리즈물을 염두하고 제작한만큼 시즌2는 생각보다 빨리 출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즌1에 비해 좋은 호평을 듣지 못했습니다. 같은 이야기의 반복과 시즌2의 인물들이 시즌1 구자윤 한명보다 임팩트가 적었습니다. 내용 부실과 여전히 설득력 없는 캐릭터 설정으로 보는 내내 의아함이 가득했습니다. 총 280만명의 관객이 보며 시즌1과 비교해 흥행도는 비슷했으나 혹평을 들어야했습니다.평점도 3점대로 평론가들에게도 대중에게도 아쉬운 소리를 가득하게 들었습니다. 아마도 시즌1의 아쉬웠던 점을 그대로 답습했기에 더 씁쓸한 평가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시즌 1의 구자윤을 기대했던 사람들에게는 살짝 뜬금없는 이야기이기도 했습니다. 원래 시즌2는 시즌1에 비해 성공하지 못한다는 규칙을 마녀도 깨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특별출연한 김다미의 아우라는 여전히 건재했다는 평은 인상깊습니다. 결국 김다미가 흥행시킨 마녀는 김다미로 종결됩니다. 만약 다른 작품에서 김다미라는 배우를 먼저 봤다면 보시길 추천합니다. 마녀는 그녀의 원초적인 얼굴이 가득 남긴 작품입니다. 그녀의 매력이 한번에 설명이 가능한 작품입니다.
댓글